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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많은 우문은 현답을 만든다
인터뷰 방법론 본문
안녕하세요, 조영호입니다.
컨설팅 프로젝트에서는 초반에 고객을 인터뷰 하게됩니다. 그 이유는 컨설턴트들이 해당 산업의 정보와 업무를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입니다. 너무 많은 인원이 고객을 인터뷰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하며 젠틀하고 영리한 방법으로 고객의 심리를 해치지 않으며 정보들을 이끌어내야 합니다.
- 인터뷰 전략
여러명이서 고객들을 앉혀놓고 어떤 말부터 해야할까? 다짜고짜 '이게 뭐예요? 이건 뭐죠?' 같은 직접적인 질문이나, 이거 잘못된거 아니냐 등의 감사하는 분위기는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게 할 수 있다. 관계를 잘 이끌어내야 더 많은 정보들을 이끌어낼 수 있다.
사전에 구할 수 있는 업무자료나 소개자료 또는 인터넷 상에서 정보를 찾아 공부를 많이 하고 인터뷰에 임해야 한다. 충분히 해당 분야의 지식을 학습하지 못한 상태에서는 성의 없어보이거나 신뢰를 주지 못할 수 있다. - 인터뷰 절차
인터뷰의 시작은 젠틀하게 인터뷰의 목적과 함께 해결해 나가야할 목표를 소개하면서 협조를 구하는 말을 하는게 좋다. 그 다음에는 어떤일을 하며 어떤게 중요한 성과지표인지 물어보고 어떤 점들이 고민인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분은 없는지 질문하면서 페인포인트를 발견하는게 핵심이다. 대화를 하다가 발견한 페인포인트를 기준으로 꼬리 질문을 하며 딥다이브 하는게 좋다. - 인터뷰 결과 정리
보통 인터뷰 내용은 로그를 남기듯 속기 타이핑을 한다. 요즘에는 음성을 녹음을 하고 STT를 통해서 텍스트화 하는 방법도 병행할 수 있다. 인터뷰 결과 후 남은 타이핑 자료는 컨설턴트와 고객간의 Question & Answer 형태의 word 문서정도가 되겠다.
컨설턴트는 이 데이터를 Categorize 할 수 있어야한다. 시간 흐름에 따른 질문과 대답들에서 공통부분을 발견하고 목차를 뽑아내는 등의 문서를 체계화를 해야한다. 아래는 속기 문서를 정리한 샘플이다.
Ⅰ. 업무 개요 - 소속 파트 및 업무영역 - KPI Ⅱ. 프로세스 - 업무프로세스 Ⅲ. 시스템 - 시스템종류 - 시스템이슈 Ⅳ. 개선 요청사항
인터뷰는 여러 이해관계를 대상으로 하기때문에 위 처럼 잘 분류한 문서들은 통합, 취합 하기에 용이하다. 예를들어, 각 부서의 업무와 시스템 공통점을 엑셀로 정리할 수 있고 차이점들도 정리해서 업무 이해력을 높일 수 있다. 물론 보고서를 써내기도 좋고, 이슈 포인트들을 정리하기에도 좋다. 이렇게 도메인 분석을 완료하면 최종적으로 컨설팅 회사의 역할, 과제, 미션 등을 도출해 낼 수 있다. - 인터뷰 절차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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