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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루션 선정을 위한 시장조사 방법

aiden.jo 2024. 1. 12. 09:39

안녕하세요, 조영호입니다.

저는 과거 프로젝트에서는 이 모든게 선정된 이후에 개발자로 투입이 되었었는데, 이번에는 컨설턴트들과 도메인 분석부터 참여하게 되었고 솔루션 조사를 맡게 되었습니다. 직접 솔루션 조사를 해보니 어떤 기준으로 어디서 어떻게 검색을 해야할지 막막했습니다. 관련하여 알게된 방법들과 유용한 팁들을 공유드리겠습니다.

 

보통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할때 모든 기능들을 인하우스 개발하기도 하지만, 일부 기능들을 담당할 수 있는 훌륭한 솔루션들이 시중에 많아 그런 솔루션들을 사용하면 비용대비 구축 일정을 줄일 수 있어 프로젝트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BI(Business Intelligence) 솔루션이나 메일, 알람, 메신저 전송 솔루션들이 있습니다. 자 이제 본격적인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1. 필수 기능 선정
    우리는 솔루션을 선정하기 이전에 프로젝트에 필요한 필수 기능들을 먼저 정해야합니다 (Low-Code Solution, BI Solution, BPM Solution 등). 처음에는 단순하게 '그냥 다 만들면 안되?' 라고 생각했는데, 고객들에게 제안을 할때 '이런 솔루션들이 있었지만, 어떤 구체적인 이유들로 직접 개발을 하게 되었다.' 또는 '이런 솔루션들이 이런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직접 개발하기보다는 이런 솔루션을 도입해야합니다.' 라는 방식으로 접근해야한다.


  2. 리서치 방법
    평소 하던대로 구글을 켰고 솔루션 이름들을 검색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이 넓은 정보의 바다에서 서로 다른 기능을 하는 솔루션들을 리스트업 하기가 쉽지 않았다. 리서치 용어중에 Long List, Short List 라는 개념이 있다.
    1. Long List : 최대한 넓게 많이 조사하는 것을 뜻한다
    2. Short List : 롱리스트에서 어떠한 근거를 가지고 줄여낸 목록을 뜻한다.
    우선은 롱리스트를 구해야하는데 두서없이 리스트업 하다보니, 솔루션들을 정렬할 수 있는 기준이 필요해보였다.

  3. 솔루션 선정 기준
    Gartner Magic Quadrant 라는 개념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매직 쿼드런트는 IT 컨설팅 회사 인 Gartner가 방향, 성숙도 및 참가자와 같은 시장 동향을 입증하기 위해 독점적인 질적 데이터 분석 방법에 의존하는 시장 조사 보고서로 발행된 시리즈이다. 그들의 분석은 몇몇 특정한 기술 산업을 위해 실행되고 1-2년마다 새롭게 갱신된다. 그리고 평점별로, 회사 규모별로 솔루션들의 랭킹을 볼 수 있고 비교, 분석도 가능하다.
    Gartner Magic Quadrant
  4. 조사 결과
    조사 결과를 엑셀로 아래와같이 정리할 수 있다.
    위 롱 리스트를 보고 협의를 거쳐 숏 리스트를 선정하면 되겠다. 적절한 근거를 들기 위해서는 솔루션도 다 파악해봐야 하기 때문에 각 솔루션의 영업사원들에게 연락해서 개념적, 기술적 기능과 한계를 파악해야한다. 생각보다 쉽지 않은 작업이라는 것을 깨닳게 되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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